티스토리 뷰

AWS

[AWS]IaC(Infrastructure as Code)란?

Xion 2022. 2. 22. 16:02

IaC(Infrastructure as Code)

 

- 네트워크, 로드밸런서, 저장소, 서버 등의 인프라 자원을 수동 설정이 아닌 코드를 이용하여 프로비저닝하고 관리하는 것.

- 대표적인 IaC 도구로 테라폼(Terraform) 이 외 CloudFormation, Pulumi, Azure ARM Template)가 있다.

 

 

 

형상관리 (Confuguration Management)

 

- 서버 운영체제 상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피하고 원하는 설정으로 관리하는 것.

- Configuration as Code 라고 불림

- 대포적인 관리 도구(Ansible, Puppet, Chef, Salt Stack 등)

 

 

 

 

 

이미지 빌드(Image Build)

- 사진과 같은 것들이 절대 아닙니다~! ( ec2 or 머신들이 디스크 이미지를 읽어 들이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 AWS EC2, VMware, VirtualBox, Docker 등 여러 플랫폼에서 재사용 가능한 머신 이미지를 빌드하는 것 입니다 !

- 대표적인 이미지 빌더로는 Packer, AWS EC2 Image Builder(EC2같은 경우는 AMI 형태의 이미지를 읽음 즉, AMI 이미지를 만드는 도구) 등이 있습니다. Packer같은 경우 여러 플랫폼(EC2뿐만 아니라 VMware, VB, Docker 모두 )을 지원합니다.

 

코드로 관리한다는 것은 ...? 

 

- 사람이 수동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코드로 관리하는데 에러 방시와 재사용성, 일관성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개발처럼 VCS(버전관리)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로인해 코드리뷰 및 변경내용 추적이 가능합니다.